尹 연설 들은 UN 사무총장 "본인이 사무총장 해도 손색 없어"

입력 2022-09-21 10:10   수정 2022-09-21 10:31



윤석열 대통령은 20일(현지시간) 미국 뉴욕에서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(UN) 사무총장과 면담했다.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앞서 윤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한 연설을 듣고는 "윤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들어보니 지금 당장 유엔 사무총장을 해도 손색이 없다"고 덕담했다.

윤 대통령은 구테흐스 사무총장과의 면담에서 "북한이 더 나은 길을 선택한다면 대한민국 정부는 물론 국제금융기구와 동북아시아까지 북한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금융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"이라고 밝혔다고 김은헤 홍보수석이 브리핑했다. 면담은 이날 뉴욕 사무국에서 약 30분 진행됐다.


윤 대통령은 "북한이 그동안 닫힌 문을 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강구하겠다"며 "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"고 강조했다. 이어 "그럼에도 북한이 핵실험을 재개하거나 추가 핵 도발을 감행할 때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총장께서 관심을 두고 지원해주기를 부탁한다"고 말했다.

구테흐스 사무총장은 "윤 대통령과 대한민국은 유엔을 믿어도 된다"며 "자유와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에 대해선 안보리 차원에서 명확한 대응을 할 것"이라고 화답했다.

면담의 주요 주제는 윤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조연설이었다. 구테흐스 총장은 "오늘 유엔총회 연설을 진심으로 감명 깊게 들었다"며 "전적으로 공감하고 압도적인 지원을 약속한다"고 전했다.

윤 대통령은 윤 대통령은 연설 직전 한국전쟁 당시 유엔군의 참전과 희생을 기린 마지막 발언을 추가한 사실을 거론했다. 윤 대통령은 "구테흐스 총장이 그전에 한 말씀이 다시 생각나 수정하고 보완했다"고 말했다. 윤 대통령은 지난달 12일 용상 대통령실에서 구테흐스 총장과 만난 바 있다.

윤 대통령은 "대한민국은 건립부터 유엔 창립 시기와 거의 맥을 같이 한다"며 "대한민국의 역사가 유엔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"라고 평가했다.

그러면서 "대한민국과 유엔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, 저는 국민을 대표해 이를 잊지 않고 있다"며 "유엔에서 세계 자유를 지키는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책임을 다하겠다"고 밝혔다.

이에 구테흐스 총장은 "한국은 유엔 회원국 중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환상적인 파트너"라며 "유엔이 늘 옳은 선택을 한 것은 아니었지만, 70여 년 전 한국을 지켜낸 건 정말 제대로 한, 올바른 선택이었다"라고 말했다.

김인엽 기자 insid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